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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어야 한다.
2. OCP(Open/Closed Principle) : 개방 - 폐쇄 원칙
- 확장은 열려 있으나,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을 활용한다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 기능을 구현한다.
3.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.
4.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5.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추상화에 의존하며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
- 구현 클래스를 의존 하기 보다는, 인터페이스에 의존 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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