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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IP(Internet Protocol)
- 지정한 IP Address에 데이터 전달
- 패킷(Packet)이라는 통신 산위로 데이터 전달
- IP 프로토콜의 한계
- 비연결성
-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 전송
- 비신뢰성
-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면?
- 패킷이 순서대로 안오면?
- 프로그램 구분
- 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면?
- 비연결성
2. TCP, UDP
- 프로토콜 계증 순서
- 프로그램 -> SOCKET 라이브러리 -> TCP -> IP -> LAN 장비
- TCP(Transmission Contol Protocol) : 전송 제어 프로토콜
- 연결지향 -TCP 3 way handshake (가상 연결)
- 클라이언트가 SYN(연결)을 보내면 서버에서 ACK(응답)을 클라이언트에 보내주면서 SYN(연결)을 보낸다. 서버의 SYN(연결)을 받은 클라이언트도 서버와 마찬가지로 ACK(응답을) 보내 서로 논리적으로 연결이 완료된다.
- 데이터 전달 보증
- 순서 보장
-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콜
- 연결지향 -TCP 3 way handshake (가상 연결)
- UDP(User Datagram Protocol) :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
- 기능이 거의 없음
- 데이터 전달 및 순서가 보장되지 않지만, 단순하고 빠르다.
- IP와 비슷하며 PORT, 체크썸 정도만 추가된다.
- Application에서 추가 작업이 필요하다.
3. PORT
- 같은 IP내에서 프로세스를 구별하는 것
- ex) 8080(웹) ,3306(DB)
4. DNS(Domain Name System)
- 도메인 명을 IP 주소로 변환
- ex) www.naver.com, www.google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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